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breaking down the barrier of the dividing wall Eph 2,14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목회에 있어서 matrix의 유혹과 위험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목회에 있어 matrix의 유혹과 위험

 

성실한 목회자들은 수 없는 시행착오와 성실한 고민을 지나면서 목회를 위한 방법론을 찾는데 집중한다. 그리고 하나의 방법론을 찾으면 그것을 체계화, 조직화하여 하나의 matrix를 만든다. 이것은 의학에서 일종의 항생제를 만드는 경우와같다. 임상실험을 거쳐서 새로운 약을 발견하는 경우다. 하지만사람과 삶은 그렇게 정리하여 다스리기에는 심히 복잡하고 복합적이다. 사람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다룰수 없는 한계는 목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matrix를만드는 것은 목회에서 하나의 성과요 열매이자 한계의 선을 긋는 작업이다.


목회자에게 이러한 matrix를 만드는 것이 강한 유혹이 되는 경우는그가 지적인 은사가 있을 때이다. 지성적인 면이 강한 목회자는 자기 중심적 경향이 강하게 된다. 많이 배우면 배울수록 완고해지는 이유가 지식이 자기중심적 경향을 더욱 강하게 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지적인 만족을 크게 여기는 목회자일수록 자신이 중심이 되어 목회를control 하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내가찾은 답으로 목회하는데 상당한 자부심을 가진다.


하지만 예수님은 공생애 기간에 제자훈련을 하시면서 matrix를 만들지않으셨다. 그분은 사랑하라 명령하셨고 용서하라고 명령하셨다. 기도의본질을 말씀해주셨고, 제자도가 무엇인지 정의하셨다. 예수님은사람이 matrix보다 더 크고 복잡하다는 사실을 아셨다. 유일한matrix는 성령하나님의 내주하심이다. 하지만 이것은 matrix가 아니라 생명 그 자체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효과적인 matrix를 전수해주시기 보다 순종하는 법을 가르쳐 주셨다.


목회자들은 matrix의 유혹에 늘 노출되어 있다. 이것은 자기가 중심이 되어 목회를 하려는 욕심이다. 목회자는 늘자신이 만들과 확신하며 자부하는 matrix를 허물어야 한다. 스스로그 matrix를 부인하는 것이 순종하는 길이요, 주님의뜻대로 목회를 하는 첫걸음이다.


목회자는 매일이 새부대와 새포도주의 치열한 싸움이다. 그는 어제의 헌 부대를 찢어 버려야 한다. 그리고 오늘 새롭게 부어주시는 새포도주를 자신의 영혼에 부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새부대가 되어야 한다. 복음이 날마다 자신에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목회의 수명은 다한 것이다.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신이 도리어 버림을 당할까 두려워함이로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Nomad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0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nomad2012.egloos.com/m/1197330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