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breaking down the barrier of the dividing wall Eph 2,14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예수님의 실체, 우리의 영적 리얼리티, 그리고 신앙의 인티그리티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예수님의 리얼리티와 인티그리티

 

예수님의 실체가 나를 통해서 드러나는 것은 그 실체에 대한 믿음의 진실함의 여부에 달려 있는데 그 믿음의 진실함이드러나는 것이 인티그리티이다. 인티그리티는 온전함이다. 하나님은 진리이시기 때문에 자체가 온전하시다. 우리는 하나님처럼 완전한 참이 될 수 없다. 오직 그리스도의 보혈에의하여 온전하다인정을 받는다. 우리가 온전해지는 방법은 진실해지는 것이다. 이것은 회개와 용서를통해서 이루어진다. 회개와 용서는 다른 행동이지만 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회개는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이고 용서는나와 이웃과의 관계이다.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믿음으로 누릴 때 이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된열매가 된다. 이 열매는 곧 내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옷 입은 것이고 의롭다 칭함을 받는것이다. 우리가 입술로 믿음을 시인할 때 성령하나님의 능력으로 우리는 회개와 용서라는 열매를 맺게 된다.회개와 용서는 한 마디로 사랑이다.

 

그 진실함은 이렇다.

우리의 인티그리티는 회개와 용서를 통해서 나타난다. 하나님 앞에서우리가 가지는 인티그리티는 회개와 용서 이다.

나는 전병욱목사 사건을 통해서 용서에 대해 오랫동안 이것의 실체가 무엇인지 생각해 왔다. 그 사건은 회개와 용서에 대한 논쟁을 일으켰다.

전병욱목사를 용서하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서 사람들은 그가 진실로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며 그 용서는 문제를 해결하는것이 아님을 강하게 주장했다. 그런데 성경에서 말하는 용서는 그런 개념이 아니다. 이것은 세상의 도덕과 윤리가 말하는 용서이다. 만일 이것이 성경의용서라고 말한다면 예수님께서는 우리 중 한 명도 절대로 용서하실 수 없다. 왜냐하면 그분께서 우리를용서하시는 행위는 우리를 계속 죄를 짓는 그 상태로 살도록 하는 일명 값싼 은혜가 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죄로부터구원하시기 위해 죽을 때까지 계속해서 징벌하셔야 한다. 우리는 참으로 진실하다면 하나님 앞에 용서의은혜 대신 계속되는 죄책에 대한 징벌을 구해야 한다. 이것은 사탄이 만든 궤변이다. 결과적으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완성하신 죄에 대한 승리, 죄사함의은혜에 대해서 믿을 수 없다는 불신을 강변하는 주장이다.

 

성경이 말하는 용서는 세상의 것과 다르다. 세상은 내가 도덕적 우월자, 즉 갑이 되어 나에게 죄지은 자를 용서하는 것이다. 성경은 이것과전혀 다른 용서의 차원을 말한다. 성경의 용서는 본질적으로 예수님께서 용서하시는 것이다. 내 안에 살아계신 예수님께서 나를 통해 나에게 죄 지은 자를 용서하게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용서의 도구가 될 뿐이다. 나는 용서할 자격도 없으며그 죄를 대신 갚고 자유하게 할 능력도 없다. 왜냐하면 나도 죄인이기 때문이다. 세상은 죄를 차별한다. 엄청난 죄를 지은 사람과 덜 죄를 지은 사람말이다. 마치 돈이 많은 사람과 가난한 사람, 키가 큰 사람과작은 사람 이렇게 말이다. 하지만 하나님 앞에 세상 사람들은 모두 파산한 인생이요, 모두 죽을 죄인이다. 누구 한 명도 이 중에 나는 그래도 낫다라고말할 수 있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경의 말씀을 가지고 볼 때 누가 누구를 용서한다는것은 성립하지 않는다.

용서는 오직 예수님만 가능하다. 그러므로 성도가 용서하는 것은 나를용서하신 예수님을 믿고 행하는 것이다. 나를 용서하셨음을 믿고 그 실재(리얼리티) 가운데 살아갈 때 우리는 비로소 이전의 나와 같이 죄 가운데고통 당하는 형제를 예수님을 믿음으로 용서하는 것이다. 그때 내 안에 살아계신 예수님께서 그 형제의죄를 사해주시고 죄의 문제로 파괴되고 병든 형제의 영과 육을 치유하신다. 하지만 이 일은 그렇게 개념으로만이루어지는 일이 아니다. 실제로 내가 그 형제를 용서하려고 할 때 나는 심정과 물질적 손해를 감수해야한다. 심지어 목숨을 내어주기까지 순종해야 한다. 그러므로예수님께서 실제로 내 죄를 사해주셨다는 믿음이 없으면 용서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우리가 윤리적으로 용서하는일은 하나님 앞에서 오히려 가증한 일이다. 그리고 그 자리에 서는 것은 탐욕스러운 자본가나 무소불위의권력을 휘두르는 폭군보다 더 가혹한 존재가 되고 마는 것이다.

전병욱목사 사건은 내가 아는 범주 안에서 그 사건을 마주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상황을 만들었다. 교회를 다니며 세례를 받은 사람들 모두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전병욱목사의 사건을 마주할 때 그 사람이 진정으로 예수님으로부터 자신의 죄를 사함받고 죄로부터 치유받아자유하게 된 경험이 생생하게 살아있는지 아니면 없는지가 판연히 드러났다. 나는 매우 정직하고 윤리적인사람들이 전병욱목사를 용서할 수 없다는 논리를 이해한다. 하지만 처음에는 그런 주장이 이해는 되면서심정적으로 납득은 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들과 함께 대화를 나누면 마치 평행선을 달리는 것 같은 느낌을받았다. 뭔가 이질적이었다. 그들이 말하는 정의는 내가 막연하게 바라보던 그 와는 공존할 수 없는 그런 느낌만 가지고 있었다.

시간이 오래 지난 지금 차츰 그 막연하던 느낌이 정리가 되었다. 그리고그런 말과 행동에 대해 나름 정의를 내릴 수 있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전병욱목사 사건은 교회생활의 홍수 가운데 살아가던 우리에게 정말 내 안에 예수님께서 은혜로베푸시는 죄사함의 실재(리얼리티)가 있는지 없는지를 드러내는이정표가 된다.

우리가 타인을 용서하는 근거는 내 안에 살아계셔서 죄사함의 은혜를 베푸시는 예수님께 있다. 그래서 예수님은 우리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신다. 그 생생한죄사함의 은혜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을 때 우리는 용서를 행하는 주체가 된다. 실제로 죄사함의 실재(리얼리티)가 되시는 화목제물이 없는 사람들에게 용서의 주체가 내가아니라 예수님이시라는 말은 구름잡는 얘기와 같으므로 설득이 불가하다.


나는 심각함을 느꼈다. 나에게 가까이 있는 이들이 이 문제 가운데갇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하지만인간적 노력으로 풀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에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볼 뿐이다.

용서는 인티그리티를 드러내는 한 단면이다. 그런데 이것이 한 쪽의행위로만 끝나서는 안된다. 이것이 전병욱목사의 문제요 한계이다. 용서는버리거나 그 문제를 pass하여 무관심하게 두는 것이 아니다. 내가내 안에 살아계신 예수님을 믿고 용서를 행할 때 나는 용서의 도구가 된다. 이는 나의 정신적, 그리고 물질적 손해를 야기하며 실제로 나의 목숨까지 요구하기도 한다. 예수님을믿고 용서를 할 때 실제로 죄를 범한 형제의 문제가 해결되고 그에게 새생명이 주어진다. 이런 열매가없이 용서를 말하는 것은 내가 용서의 주체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심각한 문제이다. 이는 예수님의 십자가를모욕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전병욱목사 사건은 예수님의 인격적 실재가 없이 신앙생활을 하는 양쪽의 단면을 우리에게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이되고 말았다.

 

용서는 예수님의 사랑에 대한 인티그리티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용서는회개가 살아있는 사람만 가능하다. 우리는 세상에 사는 한 늘 주님을 바라보며 회개하게 된다. 회개를 한다는 것은 내가 거룩을 내 인생의 목적으로 두고 살아감을 의미한다.회개는 내가 거룩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미 거룩함을 믿고 살아갈 때 이루어지는 일이다.죄사함의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탕자가 회개할 수 있다. 자신의 죄를 씻기 위해회개하는 것은 불교의 참회와 다를 바가 없다.

 

성도로서 우리의 인티그리티는 회개와 용서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두 가지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 이로써 우리는 예수님의 생명의 열매를 맺게 된다. 우리는 하나님께 참되다 인정된다. 그리고 영화가 우리의 영적 실재가된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Nomad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0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nomad2012.egloos.com/m/1198013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